CAD/CAM 2020.0 EDGECAM


 

 

 

 

 

 

 

 

 

 

 

 

 

 

 

 

 

 

 

 

 

 

 

 

 

 

 

 

 

 

 

 

 

 

 

 

 

 

 

 

 

 

 

 

 

 

 

 

 

 

 

 

 

 

 

 

 

 

 

 

 

 

 

 

 

 

 

 

 

 

 

 

 

 

 

 

 

 

 

 

 

 

 

 

 

 

 

 

 

 

 

 

 

 

 

 

 

 

 

 

 

 

 

 

 

 

 

 

 

 

 

 

 

 

 

 

 

 

 

 

 

 

 

 

 

 

 

 

 

 

 

 

 

 

 

 

 

 

 

 

 

 

 

 

 

 

 

 

 

 

 

 

 

 

 

 

 

 

 

 

 

 

 

 

 

 

 

 

 

 

 

 

 

 

 

 

 

 

 

 

 

 

 

 

 

 

 

 

 

 

 

 

 

 

 

 

 

 

 

 

 

 

 

 

 

 

 

 

 

EDGECAM 2020.0

EDGECAM 2020.0 버전은 밀링과 선삭, 적층, 기상측정 등에 이르기까지  생산성 증대를 위한 수많은 향상기능을 제공합니다. 

 

성능 향상

빠른 툴패스 생성

빠른 툴패스 생성으로 생산비용을 절감하려는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황삭이나 솔리드 모델의 윤곽가공에서의  EDGECAM 2020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공엔진이 모델의 나머지 부분을 빼고 바운더리 내의 데이터 연산만 처리하기 때문에  캐시 크기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으며 더욱 빠른 툴패스를 생성 가능합니다.


선삭 시퀀스 재연산 시간 단축

선삭 시퀀스는 원치 않는 재연산을 더욱 줄이도록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각도 이동과 같은 특정 기능에서 재연산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각기둥 지오메트리 데이터 처리 속도 향상

각기둥 형상 가공 시 높이와 깊이 사이에 있는 모델 상의 지오메트리 데이터만 처리함으로써 매우 복잡한 형상의 부품에 대한 데이터 처리 성능이 향상됩니다.

 

선삭 기능 향상

 

새로운 스레드 윤곽 가공 싸이클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선삭 가공에 새로운 스레드 윤곽가공 사이클이 추가되었습니다. EDGECAM 2020은 VAM 및 Acme와 같이 나사산 형태가 복잡하거나 너무 커서 일반 스레딩 인서트로는 선삭이 어려울 때 더욱 쉽게 가공할 수 있도록 황삭과 정삭 방식 모두에 사용자 지정의 나사산 형태를 별도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심압대 퀼 제어 일반 기능 향상

보조 Z축(퀼;Quill)을 지니는 장비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EDGECAM 2020.0은 사용자가 보조 Z축 스핀들을 추가할 수 있도록 코드 마법사와 대화창에 새로운 추가기능을 도입하였습니다. 테이블/헤드를 지닌 모든 밀링 장비는 물론 복합기 지원도 가능한 새로운 심압대 퀼 제어(이동메뉴)기능을 통해 심압대 퀼의 위치 추적과  보조 축 이송을 더욱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도킹 시 C축 각도 조정

스핀들 설정창에 추가된 C축 각도 조정 기능으로 메인 스핀들과 서브 스핀들의 C축 각도 위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중 스핀들이 장착된 선삭 장비에서  파트 전송 명령 시 발생할 수 있는 충돌 위험을 없앴습니다. 


새로운 파트 분리 가공 싸이클

선삭 기능에 새롭게 추가된 파트 분리 가공 싸이클은 가공된 파트의  분리를 위한 툴패스 실행뿐 만 아니라, 모따기나 필렛 등의 작업 중에  뒤 쪽 모서리 디버링을 모두 할 수 있는 단일 싸이클에 대한 높은 수요를 만족시킵니다. 다른 모든 선삭 가공 싸이클에서와  같이 파트분리기능은 대화형 그림을 통한 가이드가 지원되며 현재 스톡 위치 및 조건(각도/ 모따기 길이 등)을 고려합니다. 

선반 황삭 기능 향상

 

스톡 런아웃 각도와 길이 추가

선반 황삭 가공 싸이클에 향상된 기능인 스톡 런아웃 기능은 절삭을 종료할 때 스톡 경계부까지 연장되는 툴패스가 사용자 지정의 런아웃 각도와 길이로 하여 완만하게 트리밍 되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구의 수명을 더욱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선반 정삭 기능 향상

 

상향가공(업 커팅)싸이클 지원

선반 정삭 가공 싸이클에 새로운 상향가공(업 커팅)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방향으로 선삭 가공이 가능한  Sandvik Coromant’s CoroTurn® Prime 공구 및 인써트를 함께 사용하여 선반 정삭 가공의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하향 가공(다운커팅) 옵션과 함께 있는 상향가공옵션은 Sandvik Coromant’s CoroTurn® Prime 인써트 형상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선택된 가공 영역을 가파른 구간과 완만한 구간으로 분할하며, 가파른 구간에서 상향 절삭 옵션을 사용하면  툴패스가 역방향으로 바뀝니다.
 
또한 이송속도 설정창을 표시하면 기존의 회전 당 이송속도 조정 방식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칩 두께를 기준으로 하여 이송속도가 조정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상향가공(업 커팅) | “회피거리” 값 옵션 추가

선반 정삭 가공 시 하향 가공(다운커팅)에만 적용 가능했던 “회피거리”값을 상향가공(업 커팅)에도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회피거리값을 지정하면, 인서트보다 큰 코너를 갖는 파트 가공 시 공구와 스톡 간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잇습니다. 


홈 정삭 | 모서리 방향각도 꺾기

홈 정삭 가공 사이클의  제어 탭에 방향각도 꺾기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45도의 각도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었으나,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필렛 반경이나 모따기 값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각도 값을 지정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홈 정삭 | 시작 및 종료 지점 연장 값 지정

홈 정삭 가공 사이클의 리드/링크 탭에서 시작 및 종료 지점에서의 연장 값을 (+) 혹은 (-)값으로 지정하여 더욱 정밀하게 지정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밀링 기능 향상

 

5축 팅틸 제어 및 배럴 공구 지원 기능

5축 가공 시 가장 빠른 특수공구로 알려진 배럴 공구는 툴스토어 및  스와프 가공 방식 등에 완벽히 적용되며 새로 추가된 5축 틸팅 제어 기능은 가장 큰  향상  기능입니다.


고급 5축 기능

고급 5축 기능은 모든 가공 방식에 별도의 링크 제어 기능과 함께 스와프 가공 시 과삭 체크 기능을 제공합니다.

  • 접촉점 기준 공구  측면 틸팅
이 기능은 5축 가공 시 새롭고 편리한 틸팅 옵션을 제공합니다. 툴패스를 따라 가공 표면에 접하는 공구 외형의 접촉점을 지정하여 공구의 틸팅 각도를 정의할 수 있으며 , 특히 리드/ 래그(진입/진출) 각도를 지정하여 공구의 방향을 완벽하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접촉점은 공구의 끝부분 상에서 시작하여 공구 외형을 타는 거리 또는 축과의 거리에 의해 지정되며, 사용자가 고정적인 접촉 지점이나 동적인 범위를 지정하여 해당 범위 내 시작 지점부터 끝지점까지 윤곽선을 타면서 접촉점이 변화되게 할 수 있습니다.
  • 스와프 가공 시 추가 서페이스에 대한 과삭 체크 기능:
 스와프 가공 시, 추가 서페이스에 대한 별도의 과삭 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EDGECAM 툴스토어에 새로 추가된 밀링 공구 유형

2020.0 버전에서는 툴스토어의  밀링공구 대화창 내  일반 탭에서 선택할 수 있는 세가지 유형의 밀링공구가 추가되었으며 코너반경,  상/하부 직경, 외형 반경, 각도, 날장길이 등의 공구 조건을 지정하여 작업시간과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5축가공용 배럴 공구 
-도브테일 공구 
-모따기용 더블앵글 공구
 

웨이브폼 황삭 | 공구의 치핑 방지 옵션

웨이브폼 황삭 가공 방식은 공구의 치핑 방지 옵션의 추가로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보스 영역과 같은 특정 조건에서 어떠한 툴패스는 소재가 얇게 남는 스톡 영역을 생성합니다. 해당 영역이 얇아질수록 가공응력이 발생하여 공구의 진동과 파손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송속도와 절입량을 줄이게 됩니다.
 
그러나 치핑 방지 옵션을 사용하면 툴패스가 얇은 스톡 영역을 가로지르도록 변경됩니다. 이를 통해 가공응력은 줄이고 공구의 치핑으로 인한 진동과 파손을 방지함은 물론,  최적의 이송속도와 절입량을 유지하여 전체적인 싸이클타임을 15%~60%까지 단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건드릴 가공 싸이클

2018 R1에 도입됐던 깊은 홀 가공 방식이 더욱 강화되어 독자적인 가공 사이클로 거듭났습니다. 원래의 대화창을 더욱 간편하게 개선하고 추가적인 기능들이 포함하여 별도의 가공사이클 탭에서 툴패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홀 가공 | 헬리컬 가공 방식에 추가된 XY옵셋값 적용 

홀 가공 싸이클에서 헬리컬 가공방식 사용 시, XY옵셋값을 설정하여 표면 마감과 같은 부차적인 홀 가공 작업을 위한 소재의 여유 영역을 남겨둠으로써 공구 마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공 싸이클이 솔리드 모델과 연관되면서 CAD 준비시간을 줄여줍니다. 


홀 가공 | 경로가 막힌 홀에 대한 간섭 체크 

홀 가공 싸이클에 간섭체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홀 가공시, 클램프와의 간섭 구간에서 홀의 가공 경로가 막혀 있는지를 체크 후 해당 구간에서 툴패스의 방향을 바꿔 회피하며 드릴 위치를 제거 후 사용자에게 경고를 보냅니다.   


챔퍼 가공 | 과삭 체크 

더욱 엄격한 제어를 위해 챔퍼가공 사이클에 과삭 체크 간격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선택된 모서리 위로 공구가 측벽에 근접할 수 있는 거리를 제어하여 원치 않는 과삭을 체크하고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테이퍼 공구 사용 시, 날장과 접할 가능성이 있는 인접 피처를 제외하여 안전하게 가공할 수 있습니다.

 

적층/하이브리드 가공

EDGECAM 2020은 Edgecam Advanced 나 Ultimate 모듈에서 적층 기술을 정식 지원하며, 이를 통해 기존의 소재 제거(절삭) 가공과 결합한 이른바  하이브리드 가공이 가능합니다.

적층 가공 사이클에는 아래와 같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 외부 윤곽 툴패스 기능
적층 툴패스는 중력의 영향으로 외부 가장자리에서 불일치 및 이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외부 윤곽 툴패스를 먼저 필요로 합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옵셋을 포함한 선택 형상의 정확한 윤곽선을 따라 각 레이어 별 한 개 이상의 외부 윤곽 툴패스가 생성됩니다. 
 
  • 언더컷 모델 조형 기능
언더컷 모양의 조형을 위해 사이클이 빈공간을 채우지 않도록 하는 언더컷 모델 옵션이 포함되었습니다.
 
  • 링크 제어 기능
-여유거리 링크: 공구를 여유거리에 급속 이송으로 후퇴시킵니다.
-최적화 링크: 공구를 안전거리 높이까지 후퇴시킨 후 다음 지점까지 고속 피드로  이송시킵니다.
 
툴스토어에도 적층 용 공구가 추가되었으며, 적층 비드의 치수와 날장 길이, 혼합 분출구 길이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EDGECAM Inspect

 

  • 알고리즘의 전환: EDGECAM 2020의 INSPECT모듈은HEXAGON이 공급하는  PCDMIS 라이브러리 사용이 가능하도록 수학적 알고리즘이 전환되고 있습니다. 측정 편차 및 GD&T값과 같은 모든 지오메트리 연산은 더욱 높은 수준으로 공인된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 사용자 맞춤형 기능의 추가:사용자는 이제 기존의 표준 측정보고서 뿐 아니라 자체적으로 소프트웨어 플러그인을 개발하여 개인화 할 수 있음은 물론, 주로 Renishaw 또는 M&h 형식에서 자체 프로빙 캔드 싸이클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 프로빙 기능의 향상: 모든 명령이 개별 레이어 상에서 자동 생성되기 때문에 더욱 쉽게 조작 가능합니다. 또한 솔리드 모델 형상이 부정확하거나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수동 기능을 사용하여 영역을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특정 프로빙 기능에 실린더나 원뿔 등 원형의 솔리드 면에도 적용할 수 있는 측정 피처를 추가하였으며, 3D 원통,원뿔, 평면 피처에 대한 축 편향 측정도 가능합니다.

  • 인터페이스 및 기능 적용 확장: 수많은 고객의 요청을 반영하여 밀링 및 선반 환경 모두에서 기상 측정이 가능하도록 기능 적용을 확장하였습니다. 또한 워크플로우 리본 툴바를 사용하도록 전반적인 인터페이스가 업그레이드되어 상호작용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측정 옵션 메뉴는 ‘측정’ 과 ‘출력’ 이라는 두 개의 별도 대화상자로 분리하여 사용자는 필요한 작업에 개별적으로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입출력 제어 기능 향상: NC Gateway를 통해 공작기계와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작업 옵셋 업데이트 시 유형(원점 이동/파트 정렬/오류 보정/변형)과 축(XYZ+C/ XYZ+B/ XYZ+CB)라는 두가지의 새로운  출력 옵션을 제공합니다. 업데이트할 유형과 축을 지정하여  더욱 세부적인 측정 경로를 생성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EDGECAM Designer

CAD와 CAM 사이의 간격을 메우는 EDGECAM Designer 모듈(옵션)에  약 50여 가지의 기능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프로그램 작업자의 요구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